[소공] 실습 3주차

학교/컴퓨터프로그래밍 2014. 3. 20. 16:47

http://nnoco.tistory.com/35

They say : 

assembly language is low-level java, C# are high-level.

But they do not talk about highest-level languages


The answer is yes.
What is the highest-level languages?

case1. view a computer as a 4-year old baby

case 2. view a computer as a 10-year old boy

case 2. view a computer as a college student


example of Prolog


obj : fact(0, 1)
 fact(x+1, xy + y) :- fact(x,y)
main:
fact (5,x)

So there is a final goal

난 소공을 배우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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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공] 11.09.06

학교/소프트웨어공학 2014. 3. 20. 16:46

출처 : http://nnoco.tistory.com/33

How can you explain the switch app to a programmer?

switch's essense

i can say step 1!
display a switch with on and off 

step 2 : wait for the user to choose either "on" or "off"

Step3 : if the user chooses "on", then the switch becomes bright. If he choose "off" then the switch becomes dark.

This description seems OK but there is a serious problem.

What is the correct way to describe the switch app?
스위치의 본질과, 무엇을 수행할지를 알려줘야한다.

<O, T> where O is the essence of and object
and T is the specific task. in mind

쓸데 없는 말이 많다. 그냥 개체의 Specification을 정의하면 그 개체의 본질과 행동(Task)이렇게 두가지다.
위의 스위치의 예제는 essense는 없고 task만 있는 상태.

What is O of the switch in this classroom?

switch : on c-and off

the final answer

(on c-and off, on c-and off)

(on c-and off, on)

(on c-and off, off)


claim: Given an obejct, we describe the essence of O by describing what  can do.


외부적으로 드러나는 Task(사용자와의 인터페이스)
앱이 내부적으로 하는 모든 행동(본질) Essence.




Specification of chinese restaurant.

Object :

Task : 

이런 조카 18색 크레파스 설명을 못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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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습 1주차

학교/컴퓨터프로그래밍 2014. 3. 20. 16:45

출처 : http://nnoco.tistory.com/30

소프트웨어 공학을 위한 언어. 요고 두개만 알면 끝나는 얘기입니다.
1. Specification 언어(명세 언어)
- 대상 : 사람(Programmer)

2. programming 언어 
- 대상 : 컴퓨터(컴퓨터가 이해하는 언어)

               Specification
                     --->
Customer                   Programmer
                    <---
               Programming


(S.L  ⊂ P.L)

둘 다 재미없죠. 그래도 명세언어가 프로그래밍언어보다 좀 더 쉽다.(개인차가 있을거 같음)


claim
1. Specification Language = CL(Compatibitliy Language)
2. Programming Language = CL 

한마디로 Compatibity Language은 만병통치약이라 이거죠.
※ Compatibility : 양립, (컴퓨터의) 호환성


Specification의 Example
ex1)  앱을 실행시키면 사과가 나오는데 아무것도 안하고 사과만 디스플레이한다 이거죠.
app : display an apple

ex2) switch(on <-> off) 

위의 두 예제 처럼 간단한 경우는 큰 문제가 없죠. 좀 더 복잡한 예를 들어봅시다.

ex3) Alarm App
app <-> 사용자 interactive 해야함.

Specification 언어 : 어떤 객체를 가장 세련되게 설명하는 것이 중요. 

ex4) chinese restaurant
메뉴는 간단하게 하기 위해서 자장면과 짬뽕만 있다고 가정
표현할 수 있는 언어 : korean, english, java, c, ...
- korean
    Step1. emplyee offers a menu
    Step2. 적절한 메뉴를 고르지 못하고 우유부단하게 방황하고 있음
    Step3. 무한 반복. 아무거나. 너랑 같은거, 맛잇능거
    Step4. customer choose betwenn black noodle and mix noodle
    Step5. pay \5,000

- java
   Step1. Execute chinese restaurant application.
   Step2. Display a menu
   Step3. user select item.
   Step4. restaurant object get user's choice.
   Step5. cook.
   Step6. offers cooked items



Intro to CL :
ex) apple => apple

ex) coin => coin

ex) switch
상태가 있고, 사람이 동작시키길 기다리고 있음
switch => on choice-and off
※ 사람이 고를 수 있는게 choice-and?

ex) chinese restaurant
     => 5000 -> (짜 c-and 짬)
5000원을 주면 선택한 두가지 중에 한가지를 주겠다는 뜻으로 -> 를 사용.?
?? 막 만들어냄 
오늘부터 새로운 언어의 창조를 보게 될것이다. 자빠리치 창세기 제 1장 1절.


def) A ->(implies) B : A 이면 B이다.

쉬운걸 개 어렵게 만드는 능력
하드하드 열매 섭취하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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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 계획

학교/컴퓨터프로그래밍 2014. 3. 20. 16:43

topics:
1. computability logic: Japaridze:
in the beginning was game semantics

2. traditonal software engineering: (textbook, ppt자료)

3. book:

title1: 21 c 형 programming title
     2: 그들이 프로그래밍에 대해 말하지 않은 10가지
report: 5 page Java 비판, CL 찬양 그들은 말한다
        : 객체는 method를 수행하고 method는 함수나 procedure이다.
         그들은 말하지 않는다: 부연설명:

5. term project:
구현전단계까지: 
- idea brain storming:

grade: - class participation: 20%

----------------------------------------------
problem: coffee vending machine: how can we explain a coffee vending machine?
유: 외모: 성격: capability: 론: sw = capability를 어떻게 표현하느냐를 연구하는 학문
=> CL is the first approach to express capab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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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캐스팅 다운 캐스팅

JAVA 2014. 3. 12. 21:33

간단한게 형변환이다.


업 , 다운이 붙는 이유는 상위 클래스로 형변환 시키는 걸 업캐스팅이라고 하고


업캐스팅한것을 원래 형으로 돌리는 것을 다운 캐스팅이라 한다.


예제는 책에 참 많다 ㅇ_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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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라크 전쟁30년 재건 30년

여가생활/♧책 2014. 3. 11. 20:45

이번 학기 처음으로 읽은 책이다.


도서관에서 짬을 내서 한번 볼만한 책을 보던중 이게 눈에 들어왔다


이라크는 우리나라와 참 비슷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외세에 침략도 많았고 전쟁도 많은 나라다.


이 책을 읽으면서 이라크에서 일하시는 분들의 의지를 느낄 수 있는데


모두 타지에서 우리나라를 위해 일하는 애국심을 느낄 수 가 있다.


읽으면서 이라크가 점점 변화 한다는 것과 그 곳에서 묵묵히 이라크와 대한민국을 위해 


돕고 있는 한국인들이 자랑스럽게 느껴지는 책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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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 엔진 답답하다..

게임&음악&웃긴거/일기 2014. 3. 10. 00:46

하는 사람이 얼마나 없길래 우리나라 커뮤니티 활발한 곳이 없다 뭐 영어 공부해야하나...

Visual Studio 2008에서 UnrealScript 사용하기!!

카테고리 없음 2014. 3. 9. 20:11


Visual Studio 2008에서 UnrealScript 사용하기!! 


인스톨은 크게어렵지 않다 중간에 몇개의 추가적인 파일들을 더 설치하게 될것이다. 그렇게 설치가 끝나면 무엇을 어디서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다.... 참으로 ㅋ

 

난 그래픽 작업에 상당히 둔하므로 Editor보다는 VS2008를 이용한 UnrealScript(US)를 주로 사용하기로 마음먹었기때문에

제일먼저 두가지를 연동?? 자세히 말하자면 VS2oo8 에서 US를 사용가능한 프로젝트를 생성하는 환경을 설정한다고 해야 맞겠다.

 

자그럼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 보자.

참고로 밑의 링크는 이번 포스트에서 설명할 내용을 동영상으로 볼 수있는 사이트다. 물론 유창한 영어를 사용하며 설명해주기때문에

리스닝 공부를 하면서 보는것에 더 집중해보자. ㅋㅋ

 

http://dl.deathtouchstudios.com/videotutorials/UnrealScriptSeries/US01-SettingUpBuildEnvironment/

 

일단 두가지를 연결하기위해서 필요한 파일 nfringe을 다운받자.

(http://wiki.pixelminegames.com/index.php?title=Tools:nFringe#First_time_installation)

 

이것을 깔고 2008를 실행시켜 새 프로젝트 생성으로 가보자.

 

위와같이 선택하고 프로젝트를 생성하자. 띵동~(본인은 이름을 Test라고 작성했다.)

 

 

 

그 다음 상태로 프로젝트의 속성을 클릭해준다.

 

 

그럼 오른쪽에 해당 화면이 뜬다. 그럼 위와같이 설정해준다. Target Game, UCC Path, Reference Source Path 세가지를

바꿔주어야 한다.

 

 

자 그담은 빌드 이벤트는 뛰어넘어간다.

빌드에서 아웃풋 디렉토리를 체크해주고 경로를 지정해주자!

 

 

이제 마지막이다!! 체크 해준것과 이름을 정확하게 입력해주자.

Start Game Exuecutable과 Load map at startup, Start with specified game type, Enable unpublished mods,

Open log window at position 을 모두 체크해주자!!

 

여기서 Load map at startup은 맵을 불러오는건데 아직 우리는 맵을 완성하지 않았기때문에 

일단 설정만 이렇게 해주었다고 생각하자.

 

맵은 다음 포스트에서 TestBed란 이름으로 작성하겠다

 

여기까지 환경설정이 끝이다 본인도 살짝살짝 생각이 안났기 때문에 혹시 틀린 부분이 있다면 바로 태클 바란다.

 

그럼 씨유~


출처 :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wdk4979&logNo=130084247875


[Unity 3D 게임 프로그래밍]147 page 스플랫 맵 열기

Unity 3D 2014. 3. 5. 12:17

프로젝트 뷰를 오른쪽 클릭 -> Import Package -> Terrain Assets  import 시킨다

여기까지해줘도 나옴

그리고 몇개 추가해서 그려준뒤


File -> as scene 해주  assets 창에 terrain 에 화살표 클릭하면 스플랫맵 나옴 헤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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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4page Add Texture...

Unity 3D 2014. 3. 5. 11:50

페인트 텍스처 버튼 클릭뒤


아래쪽에 있는 Edit Textures... 클릭 !하면 나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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